안녕하세요. 유기네입니다.
몇년동안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올리브오일과
아보카도오일 4+1 행사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사정이 있어서, 25년 9월중순부터 중단을 하였습니다.
제품을 판매하면서는 말을 아끼는편입니다.
MBTI 극 i 입니다.^^
저의 경제를 책임져주시는 소중한 고객님께, 저의 역할은 좋은 제품을 잘 전달만 해드리면 될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꼭 나의 사정을, 주저리 주저리 말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스타일입니다.
하지만..... 요즘 부쩍 느낍니다.
내가 소통을 못하고 있지는 않았을까....
2012년에 오픈을해서 유기네 쇼핑몰을 운영한지 벌써 13년정도 되어 갑니다. 하루종일 모든 구매 후기를 살펴보고, 수시로 확인을 합니다.
모든 후기에 답글을 달아드리지는 않지만, 평점이 낮을땐, 체크를 하고, 더디지만 조금씩 개선을 해나갑니다.
상품 컨텍, 촬영, 디자인, 포장, 상담, CS등 모든 과정을 혼자 처리합니다.
언제나 새벽 5시에 알람이 울리고, 퇴근 시간은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40대 중반이 넘어가는 시점에, 점점 체력은 고갈되어가고 있고, 번뜩이는 아이디어도 점점 떠오르지가 않습니다.
성실함 하나로 시작했지만, 전쟁터같은 유통시장에 조금씩 제가 깍여 나가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 제가 버틸 수 있는건, 사랑하는 가족과 유기네 고정 고객이 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현재 초6, 초4 딸둘이 있습니다. 둘째가 아빠는 맨날 집에서도 일만한다고합니다. 주말에는 최대한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며, 캠핑도 다니고 놀아줄려고 노력합니다. 그래도 잠자기 전까지 제 머릿속에는 온통 유기네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 말할 공간이 없었습니다.
말을 하지 않으면, 답답할것 같아 이제는 자사몰이라는 공간을 만들어, 조금씩 소통을 하고 싶었던것 같습니다.
요즘엔 새벽배송등으로 인해, 소형 쇼핑몰이 살아남기가 어려운 구조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이일을 그만해야하는 할수도 있겠구나 하는 정도까지 왔습니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조금 더 힘을 내면, 다른 기회가 생기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 25년 6월 네OO페이 수수료가 인상되었고, 4+1은 정말 고객님을 위한 서비스목적이였는데
수수료인상전에는 마이너스 5천원정도였으나, 수수료인상후 4+1 당 1만원이상이 마이너스가 되었습니다.
서비스가 목적이라, 돈을 생각하지 않았기에, 구매해주시기만해도 정말 감사한 마음이였습니다.
4+1은 경쟁업체서 아무도 따라하지 못한 진정한 서비스였습니다. 따라 하지 못한건 정말 손해이기 때문입니다.
2. 네이버에서 상품등록시 글자수 제한, 가격설정제한으로 정확한 4+1 전달이 안되, 오주문 하시는고객님이 많아, 아침부터 취침전까지 상담하는 시간이 너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1병주문하시고 4+1옵션을 선택하셔서, 다음날 하루종일 연락이 안됩니다. 출고 마감시간은 정해져있는데, 네이버 톡톡도 안되, 문자도 안되, 전화도 안되, 정말 어렵게 연락이 되면 왜 이렇게 행사를 어렵게 진행하느냐 주문방법을 어려워하시는 고객님에게 쓴소리도 많이 듣구요 ㅠ
연령대가 다양하다보니, 그럴수도 있겠구나 생각은 하고 있으나, 4+1 구매 방법에 대해, 최대한 설명에 안내를 해드렸었어도, 잘 안되었습니다.
3. 제품설명이나 마케팅방식을 경쟁업체에서 따라하기 시작했습니다.
따라하는건 좋지요. 그러면서 서로 발전하고 , 좋은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을 하는거지요.
하지만 대표사진, 설명 문구내용, 행사 내용등을 따라하는걸 봤습니다.
행사일정만 생각해도 일주일 넘게 고민을 합니다. 행사 문구나 답변 내용등은 한시간이 걸리기도 하고, 하루종일 걸리기도하고, 요리의 레시피처럼 한달동안 수정하고 또 수정합니다. 유기네에 제품 설명은 상당히 긴편입니다. 길을 걷다가도 문구나 아이디어가 생각이나면 적어두었다가, 설명에 추가를 합니다.
80% 이상은 제가 수시로 먹고 있는 제품들입니다. 이런부분은 꼭 고객님께 전달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볼때마다 생각이나고, 먹을때마다 생각이 납니다. 식품을 판매하면서, 간단한 설명만 하면서 판매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유기네는 저의 모든것 그리고 저의 삶입니다.
하지만 경쟁업체에서 아무런 감정이 없이, 너무 쉽게 따라합니다. 저의 시간과 노력을 생각하니 너무 마음이 아프더군요.
4. 4+1 행사시 파손에 대한 압박이 있습니다.
포장은 이보다 더 잘 할 수 있을까 할정도로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배송중 파손은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ㅠ
파손시 물질적인 손해는 충격이 크지 않습니다. 안전하게 전달하지 못한 죄책감으로 정신적으로도 상당히 큰 충격이 있습니다.
고객님께서 번거러운 파손물품 처리하는 모습과 몇일동안 다시 기다려야 한다는걸 생각하면 잠이 잘 오지 않습니다.
5. 천천히 드시는 고객님은 4+1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4+1 구매시 1년을 넘게 드시는분도 계시고, 구매할때는 똑같은 제품인데 1년후에 맛이 다르다고 , 교환해달라고 하시는분도 계십니다.
모든 식품은 시간이 지나면 처음보다 맛이 달라지는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6. 기존 4병 가격에 , 택배비 5000원이 추가되었습니다.
4+1 주문시 택배박스가 상당히 큽니다. 책정한 택배비 3000원보다 더 추가되어, 실택배비가 5000원정도 입니다.
많이 구매하면 구매할수록 더 좋아야하는데, 4+1은, 반대로 많이 구매할 수록 손실률이 커지고, 부피가 커져, 파손의 압박과 포장비와 택배비는 배가 됩니다.
행사에 대해, 지속가능한가를 계속 생각했습니다.
4+1 주문시 무조건 마이너스입니다. 거기에 택배비가 가장 큰 걸림돌이였습니다.
10월 14일 자사몰 오픈이였는데, 명절기간내내 생각했던것 같습니다.
그래~ 차라리 택배비 부분을 설명을하고, 택배비를 받더라도, 정말 필요하신분께, 자사몰에서 행사를 더 진행해보자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 부득이하게 당분간 4+1행사는 앞으로 이곳에서만 다시 진행할예정입니다. ★
어려움에도 행사를 하는이유는 제가 생각하는 이점과 판매의 철학이 있기 때문입니다.
1. 정말 필요하신분께 제품을 전달할수 있다는, 판매의 즐거움이 있습니다.
2. 행사 제품을 구매해주시는분께서는 지속적으로 구매를 해주시고, 입소문도 많이 내주시고, 남으면 선물도 하시고, 이웃과 공동구매로도 구매해주십니다.
어떻게든 저희제품을 고객님께 전달을 하면 피드백이 옵니다.
3. 당장의 금전적 가치보다 더 중요한 순환의 중요성입니다. 재고가 빨리 순환이 되면, 제품의 품질이 좋아지고, 일이 만들어지기도하고, 어떠한 상황이던, 지속적으로 발전이 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주식회사 유기네는 (이하 "회사"는)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 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 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 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 및 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 결제 및 정산, 채권추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고충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 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이용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 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 및 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 채무 관계 정산 시까지
3) <예외 사유> 시에는 <보유기간> 까지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재화·서비스 공급완료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 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2) 「통신비밀보호법」 제41조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종료 시간, 상대방 가입자 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 1년
- 컴퓨터 통신, 인터넷 로그 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3) <개인정보 보유기간 근거법령 및 조문>: <보유기간>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
- 제공받는 자: 예) 신용카드사
- 제공목적: 예) 이벤트 공동개최 카드발급, 업무제휴
- 제공항목: 예) 성명,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카드결제계좌정보
- 보유 및 이용기간: 예) 신용카드 발급계약에 따른 거래기간 동안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위탁 받는 자(수탁자): 제공받는 자의 법인명 또는 명칭
- 위탁 업무: 위탁하는 업무
- 보유 및 이용 기간: OO년 OO월까지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 방법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 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②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 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
필수항목: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 주소
선택항목: 생년월일, 성별, 키, 몸무게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필수항목: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전화번호, 주소, 이메일 주소, 신용카드번호, 은행계좌정보 등 결제정보
선택항목: 관심분야, 과거 구매내역
3.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개인정보의 파기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
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전담조직 운영,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개인정보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정보주체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열람청구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②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OOO
- 직책: OOO
- 연락처: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OOO
- 담당자: OOO
- 연락처: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③ 정보주체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권익침해 구제 방법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충처리 부서
- 부서명: OOO
- 담당자: OOO
- 연락처: <전화번호>, <이메일>, <팩스번호>
②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③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 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